학습/세례과정 소개

일 정
강의시간
비 고
1차교육 3월 21일(토) 오후3시부터  
2차교육 3월 28일(토) 오후3시부터  
세례문답식 3월 28일(토) 오후4시30분부터 당회 주관
집례 3월 29일(주일) 오전예배 (학습&입교식 : 2부 / 세례식 : 3부 주일예배 성례식
교인의 구분 : 교인은 그 신급에 따라 원입인, 학습인, 유아세례교인, 세례교인(입교인)으로 구분한다.

원입인 : 예수를 믿기로 작정하고 공예배에 참석하는 자
학습인 : 신앙을 고백하고 학습을 받은 자
유아세례교인 : 언약의 자녀로서 세례를 받은 자, (단 입교서약을 하기까지는 교인의 권리를 행사하지 못한다.) 즉, 주일예배시간에 부모의 서약과 함께 유아세례를 받은 자녀를 말한다.
세례교인(입교인) : 학습인으로 세례를 받은 자와 유아세례교인으로 입교서약을 한 자.
※ 교인이라 함은 특별히 지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회원된 세례교인(입교인)을 뜻한다.

교인의 신급별 문답 자격

학습문답 대상자는 원입인으로 6개월 이상 공예배에 참석하는 14세 이상자로 한다.
유아세례 문답 대상자는 2세 미만으로 하고 최소한 부모 중 1인이 무흠입교인이어야 한다.
세례 및 입교문답 대상자는 14세 이상자로 한다.
세례문답 대상자는 학습인으로 6개월 이상 경과한 자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교인의 권리

세례교인은 성찬 참여권과 공동의회 회원권 및 교인으로서의 모든 청구권과 영적 보호를 받을 권리를 가지며, 교회에서 법규에 의한 선거 및 피선거권이 있다. 단, 무단 6개월 이상 본 교회 예배에 참석치 않으면 권리 상실됨

학습의 의미

학습은 연령이 만 14세 이상이 되고, 신앙생활을 시작하여 교회에 출석한지 6개월이 경과된 사람으로서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어야만 학습문답에 참여 할 수 있다. 학습은 참된 기독교인이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교회에 나와서 예배에 참여하고 또한 교회생활과 신앙생활을 배우는 것이며 세례를 위한 예비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세례를 받기 전까지 일정한 기간 동안 교회생활에 필요한 교육을 이수한 원입인이 예수를 믿기로 작정했을 때 당회가 그를 심사하여 문답을 하고 교회 앞에 공포함으로 학습인이 된다.
학습문답을 하고 학습교인이 되면 6개월 동안 신앙생활을 잘하고 교육을 받은 후 세례문답을 받고 완전한 입교인이 되어야 한다.

학습교육 -> 학습문답 -> 학습서약식 -> 공포 -> 학습교인

세례 받을 자의 자격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가 자신의 구주와 주(主)이심을 시인하고 신앙을 고백하면 누구에게나 베풀 수 있다.

세례의 문답

세례를 베풀기 전에 당회는 세례 받을 자에 대한 충분한 문답으로 신앙 고백을 받아야 한다.

입교의 의미

교회 교인에게서 출생한 자녀로 유아세례를 받은 아이는 성년이 된 다음에는 출생하면서부터 교회의 교인이 된 것을 알게 하고 개인으로 그리스도를 믿고, 사람 앞에서 증거하며, 성찬에 참여하게 되는 것을 입교라 한다. 입교문답은 유아세례를 받은 사람이 만 14세 이상이 되면 할 수 있다.

세례의 문답 -> 세례 서약 -> 세례식 -> 세례공포 -> 세례교인